사상을 심어주기 위해 플라톤을 스승으로 모셔오도록 하는데 성공(2차 시켈리아 방문). 그러나 그곳은 갖은 정치적 음모와 분쟁에 휘말려 있었다. ..... 다시 아테네로 돌아온다(365년). ⑥ 이로부터 4년 뒤 시켈리아에 평화가 회복되었으나, 참주는 디온으로 하여금 한 해를 더 기다리게 한 후, 플라톤만
사상은 한 마디로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에 기초한 것이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극기와 엄한 규율생활을 통한 상무적인 무사양성(武士養成)을 근본적인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즉, (1) 전쟁시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개인의 군사적 능력을 기르고, (2) 국가에 충성하고 명령과 법률에 복종하는 습관을
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셋째, 주지주의적 성격이다.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을 때 무지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진정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자보다 많이 갖는 것이 자연의 이치요, 자연법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규범은 그런 권력을 억제하는 합의의 결과로 보았다.
정치가이며 장군이었던 알키비아데스를 목숨을 걸고서 구해냈다. 그러고도 그 용감한 행위(勇氣) 때문에 당연히 받아야 할 훈장을 마다 했다.그는 한 때 오백인 의회(五百人 議會, 아테네의 10개 지역에서 각각 50명씩 선출하여 구성된 정치 주요기관으로서 법령의 심의권 및 행정의 최고 감독권을 소유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하겠다.
장애인복지 실천에서의 주요 영역을 요약하면 장애인을 위한 정책, 제도, 서비스, 운동 등으로 주요 분야를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장애인복지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역할의 지원책을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전반적인 바탕이 되는 근본적인 이
사상의 운동 및 견해들과 관련되어져서 사용되어왔다. 초기에 조직된 합리주의의 형태는 스토아 철학이었는데, 이 스토아 철학은 인간의 개인적 정치적 관점을 우주와 같이 질서 있는 것으로 만들려고 추구했던 벨레니스틱 철학인 것이다. 만약 스토아 학파의 철학자들이 처음으로 합리적인 척학적 사
인류의 지성사에서 고금(古今)을 막론하고 서양의 고유한 정신성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서양의 고대,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로 되돌아가야 한다. 니체와 하이데거를 위시한 현대의 서구 사상가들은 고대에로의 복귀를 외치며, 그 곳을 향한 그들의 사유의 항해를 시작했다. 나아가 그들은 무수한 저
1. 정치= 야누스 신(神)의 두 얼굴
모든 가치체계와 어떤 특정한 판단의 배후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본적 태도가 보이게 된다. 정치의 문제에 관해서 반성이 시도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간은 정반대되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정치해석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1) 정치를 사악(邪惡)한 것으로 보는 견
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